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강원도 빅데이터의 요람, 강원창조경제센터 출범

Posted on by in 강원도

강원도 빅데이터산업의 요람

강원도 빅데이터산업의 요람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빅데이터 창업지원 1천50억원 규모 펀드 조성·지원 강원대학교 한빛·보듬관 내 1천 267㎡ 규모 설치 5월 11일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공식 출범 대한민국 데이터 경제의 미래 빅데이터와 크라우드소싱을 이용한 신산업 창출 + 신산업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지역 주력사업 재도약 지원 사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대학교에 둥지를 틀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대학교에 둥지를 틀다

– 강원대학교 한빛·보듬관 내 1천 267㎡ 규모 설치- 1층은 개방형 네트워크 공간 – 2층은 빅데이터존, 컨설팅공간, 스타트업 입주공간으로 구성 사진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111 한빛관 미팅룸 이동식 스마트 스튜디오

빅데이터, 미래의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하는 신 자본

빅데이터, 미래의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하는 신 자본

“21세기 원유로 비유되는 빅데이터는 물적 자원 없이도 창의성과 아이디어로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의 신 자본” “강원혁신센터는 이러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소싱의 토대 위에 강원도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 박근혜 대통령 축사 중

관광·헬스케어·농업분야 빅데이터 산업 선도

관광·헬스케어·농업분야 빅데이터 산업 선도

이날 출범식에서는 창조경제 구현시범 프로젝트, 창업·벤처 중소기업 지원강화 등 14개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MOU 체결 앞으로 강원센터는 원주(헬스케어), 강릉(농업·관광) 등 주요도시간 연계를 통해 국내 빅데이터 산업을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관광
스마트O2O, 관광 인텔리전스, 지역경제 부가가치 제고 프로젝트
의료기기
스마트 헬스케어를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사업화 플랫폼 제공
농업
작물 생육정보 집적 빅데이터 플랫폼 제공, 시범사업 추진

사진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방대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빅데이터 포털 운영

방대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빅데이터 포털 운영

강원센터는 앞으로 모든 빅데이터 정보가 직접 유통되는 원스톱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국 50개 빅데이터 관련 기관과 협업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빅데이터 포털을 운영합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조업 3.0, 신서비스 산업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상용데이터, 빅데이터 분석정보가 거래되는 빅데이터 마켓도 구축합니다. 세상의 모든 데이터가 모두의 데이터로 BIG data Portal 대한민국 빅데이터는 여기 다 모였다! 온 국민이 사용하는 빅데이터를 한곳에서 만나보세요 사진/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

1천 50억원 규모 투자

1천 50억원 규모 투자

네이버 직접 출연 및 중기청 모태펀드 매칭, 기업은행 융자기금 매칭으로 700억원, 강원테크노파크 투자조합 결성 및 강원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한 350억원 등 1천 50억원 규모의 투·융자 펀드를 조성해 운영합니다.

빅데이터 활용 사례

빅데이터 활용 사례

– 재난방지 아이디어 공모전, 상금 3백만원 – 7월 31일까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응모 가능 재난방지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 정부 3.0 및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여러 공공·민간분야에서 활발하게 데이터를 개방 및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개된 공공·민간 데이터가 화재·홍수·폭설·태풍·지진 등 재난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재난방지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 공모 분야 : 빅데이터에 기반한 재난방지 아이디어 · 활용 데이터 : 공공데이터포털 등에 공개돼 있는 데이터를 반드시 한 개 이상 활용하여야 함. · 참고 사이트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주요 빅데이터 플랫폼 파트너 사진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빅데이터란? 빅데이터(Big data)는 데이터의 생성 양과 주기, 형식 등이 기존의 데이터에 비해서 너무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집, 저장, 검색, 분석하기 어려운 방대한 데이터를 말한다.

크라우딩 소싱 활용 사례

크라우딩 소싱 활용 사례

– 평창 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모집, 상금 1백만원 – 7월 31일까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응모 가능 평창 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모집 진행중 하계올림픽과 달리 지방산악도시에서 개최되는 동계올림픽은 투자된 인프라의 재활용이 어려워 관광산업 부흥, 동계스포츠 저변 확대가 수반되지 않을 경우 막대한 부채를 피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올림픽 종료 이후 평창에 대한 대안이 올림픽 개최 전에 고려될 필요가 있어 관광 프로그램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모집하고자 하니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1,000,000원 2015-07-31(79일 남음) 4,715명 프로젝트 내용 동계올림픽 시설은 접근성이 낮고, 겨울에만 활용 가능하며, 동계 경기시설의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는 점 때문에, 올림픽 종료 이후 다양한 활용사례에 대한 아이디어와 고민이 필요함. 이에 평창을 위해 평창 및 평창 주변 주요 도시를 연결한 관광 상품화의 기초가 될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함 사진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크라우딩 소싱이란?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을 합성한 말로 인터넷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대규모 데이터의 획득과 분석 및 처리를 총괄하는 빅 데이터 산업의 요람인 강원창조경제센터가 지난 11일 박근혜 대통령과 최양희 미래부장관, 최문순 도지사, 김상헌 네이버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식 출범했다.

전국에서 10번째로 개소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한민국 데이터 경제의 미래’를 비전으로 강원대학교 한빛·보듬관에 2층 1천267㎡ 규모로 설치됐으며 1층은 개방형 네트워크공간으로 2층은 빅데이터존, 컨설팅 공간, 교육 및 네트워킹, 스타트업 입주공간으로 활용된다.

박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21세기 원유’로 비유되는 빅데이터는 물적 자원 없이도 창의성과 아이디어로 고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의 신자본"이라며 "강원 혁신센터는 이러한 ‘빅데이터’와 ‘크라우드 소싱’의 토대 위에 강원도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센터는 춘천에 소재하지만 원주(헬스케어), 강릉(농업·관광) 등 주요 지역 도시 간 삼각 연계와 협업을 통해 강원지역이 국내 빅데이터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특히 관광·헬스케어·농업 분야의 데이터기반 창업 생태계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출범식에서 강원혁신센터는 운영·지원, 지역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창조경제 구현 시범 프로젝트, 창업·벤처·중소기업 지원 강화 등 14개 분야에 걸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협약에는 정부기관 및 지원기관, 강원지역 내 중소·벤처기업, 문화창조융합센터, 세종센터 등 112개 기관이 참여했다.

강원센터는 앞으로 모든 빅데이터 정보가 집적·유통되는 ‘원스톱 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국 50여개 빅데이터 관련 기관과 협업해 민·관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 검색·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포털’을 운영한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빅데이터를 적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조업 3.0’과 ‘신서비스 산업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상용 데이터, 빅데이터 분석기법 및 분석정보가 거래되는 ‘빅데이터 마켓’도 구축한다.

운영은 네이버 직접 출연 및 중기청 모태펀드 매칭, 기업은행 융자기금 매칭으로 700억원, 강원테크노파크 투자조합 결성 및 강원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한 350억원 등 총 1천50억원 규모의 투·융자 펀드를 조성해 운영하게 된다.

최문순 지사는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창조경제는 도의 발전에 강력한 추진동력이 될 것"이라며 "강원센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지원 허브 역할은 물론 도의 주력산업인 관광, 헬스케어, 농업을  ICT와 접목시켜 이 분야의 혁신을 주도해 모바일 최강자로 나서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출처: 강원도청 – 강원도 빅데이터의 요람, 강원창조경제센터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