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개원중] 소그룹 친구들과의 자기주도학습으로 꿈과 끼를 끼워요!!


개원중학교(교장 나승표)는 여름방학부터 95개 소그룹(1-4인) 자기주도학습 팀원(304명)들이 다양한 학습 영역에서(교과, 음악, 미술, 스포츠, 글쓰기, 외국어, 과학, 창의 영역 등) 매주 1회 단위로 정기적인 프로젝트 학습 여행을 떠나 꿈과 끼를 키우고 있다. 이는 전교생의 37%에 해당하는 대규모 프로그램으로 한 학급 당 10여명 이상 씩 참여함으로써 친밀한 학급 공동체 분위기를 만드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한다. 학교는 처음 운영한 초기부터 그 활동 규모가 매우 커져서 2013년 이래 별도의 부서(교수학습개발부)를 두어 조직, 과정 관리, 평가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학생들의 활동 보고 및 담당 선생님과의 소통은 온라인 커뮤니티(http://cafe.daum.net/sbp-study 꿈과 끼를 키워가는 소그룹 자기주도학습 나눔터)에서 진행되며, 총 10명의 선생님들은 학급 영역별로 나누어 구체적인 댓글로 활동을 지원, 격려하고 있다.


매 기수는 학기가 끝날 무렵 대규모 평가 행사가 진행되는데 학습장과 각 팀 활동을 소개 게시판을 전시하고 각자의 활동을 ppt 및 파노라마 영상 등으로 발표하는 보고회 등으로 이루어진다. 제 6기의 평가 전시 및 보고회는 이미 7월 말, 3일(20일-23일)에 걸쳐서 진행하였고, 동시에 보고회 2부는 새로 신청한 2학기(제 7기) 팀 학생들도 참석하여 제 6기의 경험담을 직접 들으며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함으로써 제 7기 활동이 여름방학부터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더불어 흥미 있게 학습 활동을 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고교 입학 전형에 대한 동기도 줄 수 있다는 점 등에서 각각 모두 관심이 지대하다. 본 프로그램은 이미 타 학교에도(3개 학교) 활용 양식 및 형태 등이 그대로 전수되어 매우 성공적으로 정착함으로써 그 우수성이 입증되어 더 많은 학교에서 일반화되었으면 한다.


  <2학기 소그룹 자기주도학습동아리 조직 현황>





















학년


팀 수(인원 수)


학습 영역


1


45개팀(115명)


영어, 국어, 기타, 창작 글짓기, 토론 등


2


36개팀(98명)


중국어, 일본어, 체험 학습, 오카리나 등


3


24개팀(91명)


UCC, 일러스트, 토론, 중국어 등


 자기주도학습 소그룹 팀 활동 안내오카리나 연주 발표PPT활용 활동 보고자기주도학습 활동 효과자기주도학습장 전시교사 피드백 댓글


출처: 서울시 교육청 – [개원중] 소그룹 친구들과의 자기주도학습으로 꿈과 끼를 끼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