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경인일보] 시흥시 금연안내벨 방송… 제안활성화 대통령 표창

시흥시가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한 2014년 제안활성화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국민 행복시대 창의적인 정책발굴을 목표로 제안제도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실시한 이번 평가에서 시는 제안 접수율, 채택률, 실시율은 물론 특수시책 추진 실적 , 노력도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는 지난해부터 시정의 핵심 가치인 시정참여와 정책적 소통을 실현하기 위한 중점과제로 제안제도 활성화를 선정하고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접수 시스템 구축 및 공모전 확대, 동기부여를 위한 부상금 인상 및 실시상여금 지급,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신속한 심사와 재심사제도 도입, 시민과 전문가 중심의 제안심사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특히 내부 직원들의 생각을 키우고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전문가 초청교육, 제안 리더 양성을 위한 학습동아리 ‘무한 상상클럽’ 운영 등 차별화된 특수시책 추진은 물론 부시장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하는 등 조직문화 혁신 차원에서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활성화를 지원해 왔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총 6회에 걸친 공모전과 수시제안을 통해 1천72건의 제안을 접수한 후 116건을 채택해 시정에 반영했다.

그중 버스 정류장 등 공공장소에서 벨을 누르면 금연안내 방송이 나오는 ‘금연 안내벨’ 사업과 선정성 광고물의 모바일 신고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연락처를 신속하게 차단하는 ‘모바일 앱 클린 711′ 사업은 중앙 우수제안으로 선정됐다.

작성자 : 김영래기자 yrk@kyeongin.com

출처: 시흥뉴스 – http://www.siheung.go.kr/news/45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