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공릉초] 착한 에너지가 지구를 살립니다.


서울공릉초등학교(교장 김영임)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721(), 722() 노원에코센터가 지원하는기후변화 대응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노원에코센터의 기후변화 대응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바른 인식과 환경 보호 실천의지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학년 도덕 교과에 배웠던 생명 존중’,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다루는환경 교육’, 미술 교과에서 다루었던 프로젝트 학습인멸종 위기 동물 보호와 연관 되어서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올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관련해 기후 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배우고,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함께 알아보며, 직접 절전형 콘센트 만들기 체험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환경 보호에 대해 지, , 행이 함께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이 날 진행된 교육에서는 1차시 도입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햄버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면서 수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들이 사소하게 여겼던 부분에서 우리가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3학년에게 어려운 주제가 아닐까 우려했던 것과 달리, 이해하기 쉬운 통계표, 그래프, 실제로 노원에코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모으는 사진 등 시각 자료들을 통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차시에는 절전형 콘센트를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분해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활동과 함께 쓰지 않는 플러그를 뽑아두는 것이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기후 변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환경 보호 실천 의지를 함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후변화 1기후변화 2


출처: 서울시 교육청 – [공릉초] 착한 에너지가 지구를 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