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기획기사] 마케팅의 4P이론

[기획기사] 마케팅의 4P이론

 

마케팅 이론 중 4P 전략은 자주 인용되고 활용되는 유명한 전략이다. 4P란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를 뜻하는 말이다.

 

제품

제품은 물질적은 재화 외에도 서비스, 인적 네트워크, 아이디어 등 상품화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포함한 단어이다.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가장 일차적인 가치이며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선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장점이 있는 상품, 그리고 아이디어 개발을 강조하게 된다.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브랜드 가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이다.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선 좋은 제품이 있어야 한다.

 

가격

가격 역시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좋은 제품일지라도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되지 않으면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중에는 타겟, 컨셉, 마진, 경쟁업체등 여러 요인이 있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따지는 요소이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정책을 펼쳐야 한다. 일반적으로 생산비용보다는 높게, 소비자기준보다는 낮게 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 사이의 합리적인 점을 찾지 못하게 되면 구매 유도가 어렵게 된다.

 

유통

제품 판매가 행해지는 범위 뿐 아니라 제품을 생산지로부터 최종 소비작에게 이동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 장소의 다양하고 효율적인 운영은 매출액과 직결된다. 유통이 원활히 된다면 가격 정책을 합리적으로 취할 수 있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합리적인 가격선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게 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는지 파악하고, 그를 통해 어떠한 가치를 개발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홍보

판촉활동, 광고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어필하는 것을 뜻한다.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할 수 없게 되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된다. 그를 방지하기 위해선 목표 설정, 매체 선택, 등의 과정을 통해 홍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근엔 홍보에 대한 채널이 여러가지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법이 개발되고 있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http://economy.seoul.go.kr/archives/4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