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등서초] 황동진 작가와의 만남

서울등서초등학교(송준헌 교장선생님)에서는 7.29() 2015학년도 여름방학 독서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는 학교에 가요’, ‘문을 열어!’의 저자 황동진 작가와의 만남을 실시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에 아이들은 다양한 나라 어린이들의 등교 모습을 담은 우리는 학교에 가요를 읽고 궁금한 점을 작가에게 직접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운 데 왜 망토를 입고 있어요?’, ‘케냐 어린이들은 학교 가는 데 왜 긴 막대기를 가지고 가요?’처럼 간단한 질문에도 작가는 그 나라의 환경과 아이들의 상황을 깊이 있게 설명해 주어 그림책 속에 함축되어 있는 무궁무진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황동진의 문을 열어!’, 앤서니 브라운의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읽고 아이들이 직접 그림책 작가가 되어보았습니다. 친구의 얼굴을 종이 보지 않고 그리기, 문을 열었을 때 문 앞에 무엇이 있을지 상상해서 그리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평소 중요하게 여기고 바라던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글 쓰고 책을 출판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며 한권이 완성되는 데 얼마나 오랜 시간과 노력, 그리고 열정이 필요한지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힘들고 막막한 순간에 잠재력과 창의력이 발현될 수 있으며, 아무리 어려워도 꿈을 잃지 않고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기발한 질문과 적극적인 참여로 2시간 내내 뜨거웠던 황동진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아이들이 그림책 속에 숨겨있는 의미를 찾아 책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더욱 크게 키워나가길 바랍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등서초] 황동진 작가와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