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발달장애학생을 위한「서울커리어월드」설립 주민설명회 열어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112() 오후 4시 성일중학교(체육관)에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기본심화과정의 직업교육 및 전문 직업훈련을 위하여 추진해온 서울커리어월드(가칭)’설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지난 720, 820, 910, 106, 10205차례 걸쳐서울커리어월드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주민설명회와 주민 대표 간담회를 실시했으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여서울커리어월드(가칭)’설립 공사가 중단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일부 주민이 제기하고 있는 성일중학교 학생의 안전, 교통량 증가, 40세 이상 발달장애인의 센터 이용 등 사실과 다르게 오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설명을 담은 홍보물과 이번 주민설명회 개최를 알리는 안내문을 성일중학교 인근 아파트와 빌라 개별 가구별로 배포하였다.


 


또한서울커리어월드를 이용할 발달장애학생과 직업훈련기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협조를 얻어 발달장애인 직업훈련기관인 베어베터(성동구 성수동 소재)일산직업능력개발원(고양시 일산서구 소재)의 현장 투어를 1029(), 30() 양일간 실시하였다.


 


서울커리어월드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정부3.0의 정신을 살려 공동으로 성일중학교(동대문구 제기동 소재)의 유휴 시설을 활용하여 설립을 추진해온 14개 직업체험실습실, 4개 테마존을 갖춘 직업체험센터이다.













기관


역할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부)


교육장소 제공 및 리모델링 실시


장애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대상자 추천


학교와 센터 교육프로그램 연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노동부)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인력, 운영비 부담)


직업교육훈련시설투자 (시설 구축 및 실습장비 투자)


 


기업이 참여한 리얼세팅 직업체험실습실을 구축한 서울커리어월드는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발달장애학생 및 전공과(고등학교 졸업 후 1~2년 기간 학제) 학생들에게 직업교육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직업에 대한 정보 및 이해가 부족한 장애학생에게 직업체험을 통해 이해와 흥미를 갖도록 기초 및 심화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실제 환경과 유사한 직업교육훈련실습을 실시하여 현장 적응력과 고용 연계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지역 주민을 위해서는 열린 카페, 제과점, 도서관, 음악회, 장터, 복사팩스출력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 및 학생 모두가 설계하고 운영하는 참여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복지 증진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고, 교사의 직무지도 역량 및 학부모의 만족도 증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서울커리어월드」설립 주민설명회 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