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방산중]2015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후기

2015년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실시


   


방산중학교(송파구 오금로29길 31) 진로상담부에서는 지난 526()에서 623()까지 5회에 걸쳐 학부모 진로아카데미를 실시하여 4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해서 자녀의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졌다.


자녀의 진로설계와 진학지도를 위한 학부모의 진로 의식을 향상시키고 변화하는 직업사회에 맞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학부모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좋은 평가로 회기를 마쳤다.


문의향 송파진로직업체험센터 상담실장의 성격유형별 자녀의 진로지도를 통해서 학부모와 자녀의 성격유형을 이해하고 유형에 맞는 자녀와 대화법과 진로지도에 있어서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배웠다. 2회차 U-dream 연구소장인 김수영의 대입을 염두에 둔 고교선택 전략은 대학입시 변화에 따른 현명한 선택을 위해 자녀 진로에 맞게 실제적으로 준비할 것들을 조언해 주었다. 평소 독서활동을 통한 생각의 힘을 키우고 이타적인 삶을 살며 꿈꾸고 비전을 갖는 인재로 키우기 위한 학부모의 철학이 뭔지도 생각해 보았다. 2회차 강연은 저녁시간에 150여명의 학부모가 참석하여 진행되었고 2016학년도 고입진학과 관련된 고등학교 유형, 학교별 자기주도 학습전형도 소개되어 참석한 학부모에게 유익한 시간이었다. 3회차 꿈을심는교육 연구소장인 홍기운의 우리 자녀의 북극성을 찾아라는 자녀의 진로 찾기를 위해 고려해야 할 것과 진로에서 진학, 학습, 습관을 이어주는 전략에 대해 강사의 경험담과 함께 학부모의 좋은 평을 얻었다. 김성근 어세스타 서울센터장의 직업사회와 인재상의 변화 따른 진로설계를 통해서 기계, 자동화, 로봇혁명 등 미래의 직업사회의 변화에 따른 직업과 인재를 보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자녀에게 너무 많은 관심이 아이의 내적 동기를 낮추기 때문에 보이지 않게 무심하게 도와주면서 책임과 권한을 자녀에게 주는 것이 진정한 진로코칭이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세라앤 커피랩에서 바리스타 직업체험을 했다. 커피에 관련된 지식을 배우고 직접 드립해 보면서 추상적으로 알던 직업을 짧은 시간이지만 직접 경험에 보면서 바리스타의 정성과 일에 대해 애정을 느낄 수 있었고 자녀의 전일제 직업체험의 취지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ㄴ ㄹ


 


5ㅅ ㄴㄹ


출처: 서울시 교육청 – [방산중]2015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