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방화초]기르는 재미와 수확의 즐거움 – 텃밭가꾸기


서울방화초등학교(교장 장옥연)은 지난 3월부터 학교 텃밭을 개간하여 11월말까지 텃밭을 가꾸었다.


1~6학년 신청 학급과 텃밭 동아리를 대상으로 텃밭에는 고추, 가지, 옥수수, 상추, 토마토, 고구마 등 각종 채소를 심고, 담장과 기둥에는 조롱박, 여주, 수세미, 오이, 단호박, 덩쿨 콩 등을 심어 기둥을 타고 뻗어가며 열매를 맺는 농작물을 재배하였다. 그리고 공터를 개간하여 생강, 우엉, 목화, , 토란 등도 재배하였으며, 또 다른 한쪽에는 다양한 야생화와 꽃을 심어 꽃밭을 가꾸기도 하였다. 등하교 때마다 물을 주고 풀을 뽑아주며 여름내내 기른 채소를 수확해보고, 가을에 재배하는 가을무와 배추를 심기도 하였다.


다양한 농작물의 특징도 살펴보고 또 텃밭에 사는 곤충과 벌레도 관찰하며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생활을 체험하며, 직접 기른 채소를 수확하고 맛을 보며 기르는 재미와 수확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활동이 되었다.


햇빛과 물과 흙의 영양을 듬북 받아 잎이 자라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농작물처럼 우리 학생들도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심과 사랑을 덧입어 다양한 교육활동과 체험으로 키가 자라고 지혜와 지식이 자라고 사랑을 키워 탐스런 열매를 맺어가는 우리 방화초 학생들이 되길 바래봅니다.


봄텃밭   텃밭 


출처: 서울시 교육청 – [방화초]기르는 재미와 수확의 즐거움 – 텃밭가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