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신명중] 스마트폰! 멋진 친구 만들기


  신명중학교(교장 장오순)에서는 7월 13일부터 7월 16일까지 2학년 학급 중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스마트폰 예방교육 ‘스마트폰! 멋진 친구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 반을 2개 조 나누고 2회기로 구성하여 시청각 강의와 토의, 게임형 활동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나에게 스마트폰이란?”이라는 질문에 주로 사람들과 소통하게 해주는 도구이며, 많은 정보와 재미를 언제 어디서든 찾을 수 있고, 절대 떨어질 수 없는 친구 같은 존재라고 이야기하였다. 스마트폰 사용 문제 체크리스트를 통해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 유형을 나누어보기도 하였는데, 학업형, 가족형, 친구형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공부시간이 줄었거나, 집중이 안 되거나 성적이 떨어진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고, 빠른 소통의 한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가족이나 친구 간의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였다. 또한 사이버 폭력에 의한 따돌림으로 심리적 어려움이 생기는 학교 폭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도 언급하였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생긴 문제를 점검하고, 갈등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방안과 자신에게 맞는 대체전략을 짜보는 기회를 가졌다. 자신이 사용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사용 규칙을 정하고, 어려울 때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 협력을 구하는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함께 알게 된 시간이었다. 그리고 오늘 당장 돌아가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전략 두 가지를 포스트잇에 작성하여 Tree에 붙이며 꼭 실행에 옮기겠다고 약속하였다. 이번의 약속으로 스마트폰을 멋진 친구로 만들어 사이버 상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학생, 가족과 친구들과 잘 소통하는 학생, 포기하지 않고 스마트폰 사용 유혹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학생이 되기를 바란다.


  스마트폰 예방교육 스마트폰 예방교육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신명중] 스마트폰! 멋진 친구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