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우리 아이를 위한 환경호르몬 예방관리법

 서울시는 생활 속 환경호르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우리 아이를 위한 생활 속 환경호르몬 예방·관리’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발간했습니다.

 

그동안 환경호르몬의 건강영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 등 체계화된 정보가 부족하여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오셨는데 이에 서울시는 ’13년 ‘환경보건정책 로드맵 연구’를 통해 선정된 환경호르몬 5종과 서울시내 유통 중인 생활용품 및 해외사례를 조사하여 플라스틱 가소제로 사용되는 프탈레이트, 캔 제품에 함유되는 비스페놀-A 등 특히, 어린이에게 노출이 많은 환경호르몬 10종을 선정하여 매뉴얼을 발간했습니다.

※ 환경호르몬 10종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 납, 카드뮴, 수은, 파라벤, 트리클로산, 과불화화합물(PFOS, PFOA), 브롬화난연제, 퍼메트린

 

 환경호르몬 예방관리 메뉴얼은 총 3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매뉴얼의 ▲ 제1장은 환경호르몬 정의, 건강영향, 종류 등 기본정보가 수록되어 있고 ▲ 2장은 보육시설, 실내놀이터, 교실 등 어린이 활동공간별로 환경호르몬의노출이 가능한 시설, 장난감, 생활용품과 예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 3장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환경호르몬 예방법으로 회피→제거→ 배출의 3단계 8가지 예방수칙이 있고 부록에 다양한 환경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매뉴얼은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졌던 환경호르몬에 대한 정보를 이해가 쉽도록 체계화하여 구체적인 예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어린이집, 초등학교 교사 및 학부모 등 다양한 계층의 시민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환경호르몬에 대한 사전예방을 위한 노력과 환경보건의 중요성을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계획입니다.


관련소식

출처: 서울시-건강·식품위생 – 우리 아이를 위한 환경호르몬 예방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