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이수중]이수늘배움학교 문해교실 학습도우미 실시

  

제목: 이수중학교 이수늘배움학교 문해교실 학습도우미 실시
날짜: 2015. 11. 20.(금)
장소: 이수중학교 수준별교실 1

  이수중학교(교장 임춘희)는 최근 문해교실 학습도우미를 실시하고 있다. 본교 문해교실인 ‘이수늘배움학교’는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강좌로 교육 기회를 놓친 성인학습자에게 문자해득교육을 제공하는데, 우리 문해학교의 자랑은 본교 중학생들이 어르신들의 멘토 역할을 맡아 학습을 돕는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이 성인에게 교육받는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중학생들이 본인보다 나이가 많지만 학습 수준은 초등학교 1,2학년 과정인 성인들과 멘토-멘티 관계를 맺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어르신들이 겪는 학습의 어려움을 도우며 노인을 이해하고 세대 간 소통이 이루어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어르신 한글공부 보조교사로 활동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활동할 희망자로 선정하되, 정서적 지지가 약하거나 배움이 느린 학생들도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멘토로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성적이 우수하지 않아 학습에 흥미를 잃기 시작한 학생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봉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고 배움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 수 있어 도움을 받는 어르신이나 도움을 주는 학생들 모두 win-win할 수 있는 멘토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이수중학교는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여 어린 학생들이 어르신들을 도우며 청소년들이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인생의 길에 대한 삶의 성찰을 전달받고, 자아정체성이 형성될 무렵의 불안한 상태를 누그러뜨리는 정서적 지지를 받아 진정한 인성교육이 실현되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고자 노력할 것이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이수중]이수늘배움학교 문해교실 학습도우미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