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이익과 손해는 한끗차이? 손익분기점 계산법으로 알아보자!

ILL087_012

당신 점포는 손익분기점을 넘었나? 누군가 물어본다면 그렇다, 아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 대답하고서도 맞나 싶어 곰곰이 생각하게 되지는 않는지? 대략 얼마쯤 어렴풋이 짐작하는 점포의 수익으로는 내 점포의 현재 상황을 짐작하기는 어렵다. 점포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손익분기점! 원가, 메뉴, 마진에 대한 계산법부터 천천히 확실하게 알아보는 손익분기점 계산법! 희망창업과 함께 알아보자.

 

 

 

12

손익분기점이란?

매출액이 그 이하로 감수하면 손실이 나며, 그 이상으로 증대하면 이익을 가져오는 기점이라는 의미로 일정한 이익을 올리려면 매상이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 어느 정도 지출을 자제해야 하는가에 대한 좋은 척도가 되어준다. 비용의 관계에서 손실도 나지 않고 이익이 발생되지도 않는 선으로, 매출의 객관적인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Print

손익분기점 그래프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때, 막연하게 이익을 짐작하는 것보다, 사실상 어느정도 이익이, 또는 손해가 발생하고 있는지 고려하지 않고 비용을 계속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비용을 낭비할 확률이 무척 크기 때문이다.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여 매출액을 예상하고 제품을 생산하면, 비용 자체를 규모있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소규모의 소상공인은, 작은 비용을 얼마나 규모있게 사용하는가가 점포 운영에 중요하기 때문에 손익분기점 계산법은 꼭 점주가 숙지하여야 할 부분이다.

 

 

 

손익분기점-계산법

가장 간단한 손익 분기점 계산법

상품의 순이익 계산은 이러하다. 인건비 등 물건을 만드는데 기본적, 또는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인 고정 비용과 시즌, 또는 특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변동비용(음식 재료 등)을 알아야 하며, 고정비용은 판매량과 상관없이 일정하지만, 변동비는 판매량이 늘어날 수록 비용이 증가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품 단가에서 변동비용을 제한 순수익으로 고정 비용을 나눈 후, 영업일자(한달 기준)으로 다시 나눠주면 간단하게 손익분기점을 도출할 수 있다.

 

점포 이익의 시작 손익분기점! 어떤 제품을 판매하던, 이익의 척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손익분기점 체크임을 잊지말자.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이익과 손해는 한끗차이? 손익분기점 계산법으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