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장안중]융합(STEA) 수학캠프



















을 안고 미래, 비상하는 장안인


 


[장안중] 융합(STEAM) 수학캠프


타임머신과 함께 통일신라시대 數學여행


 


장안중학교(교장 황병근)올해 광복 70주년을 기념하여 7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융합(STEAM)수학캠프를 실시하였다. 장안중학교 2, 3학년 학생들 25명이 일회용 종이컵과 신문지를 재활용하여 첨성대와 타임머신을 만들고 국토탐방을 함으로써 수학적 지식을 얻고 국토사랑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첫째 날 오전에는 지난 12월부터 모은 5,000여개의 종이컵으로 첨성대를 만들어 보았다. 학생들은 첨성대의 금강비( )를 이해하고 닮음비를 적용하여 각자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첨성대를 만들고 전구를 넣어 불을 밝혔다. 오후에는 사각형과 육각형으로 이루어진 십사면체의 주령구를 만들어 보고 사각형과 육각형의 넓이가 같으므로 각 면이 나올 확률이 같다는 것을 체험활동으로 직접 이해하였다. 둘째 날은 신문지를 재활용하여 지오데식 돔을 만들었다. 지오데식 돔은 삼각형 모양의 면으로 이루어진 반구형의 안정적인 구조물이다. 비록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학생들이 모두 합심하여 완성할 수 있었다. 완성한 돔에 LED전구로 꾸며 상상속의 타임머신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셋째 날과 넷째 날은 경주로 가서 첨성대, 안압지, 교촌 한옥마을을 돌아보며 그 속에 담긴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고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배웠다. 또한 석굴암과 불국사에서 금강비와 구고현의 정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실에서의 딱딱한 수업에서 탈피하여 생활 속에서도 재미있는 학습소재가 많이 있다는 사실을 경험하고 국토사랑을 몸소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수학캠프수학캠프수학캠프수학캠프


2015. 07. 28


 


장 안 중 학 교 장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장안중]융합(STEA) 수학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