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중화중]운동장프로젝트 ‘골통(Goal 通) 축구단’

중화중학교(교장 영환)의 남학생 축구부 축구사랑반이 현재 KBS 1TV에서 방영하고 있는 운동장프로젝트프로그램 3부에 골통(Goal ) 축구단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었다(20151121() 20시 방영).

20142학기부터 생활지도부에서 교내에서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키는 소위 관심학생들을 모아 학교생활과 인성지도를 위해 축구팀을 만들어 운영하여 왔으며, 올해는 특별히 KBS의 특별 기획과 연계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년간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KBS에서는 촬영에 앞서 3,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축구팀에 속해 있는 학생들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려고 했다. 4월 초부터 학생들의 학교 및 가정에서의 생활을 관찰하기 위해 카메라가 설치되었고, 학생들의 소소한 일상생활을 밀착 취재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들과 축구코치, 축구공들을 지원하며 학생들의 활동을 도와주기도 하고 스포츠문화체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축구반 학생들은 학년 초 심리검사에서 자존감, 내재동기, 표현능력, 긍정성, 감정조절 등의 부분에서 학교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무기력하며 일탈 행동을 했었다. 하지만 약 8개월 동안 축구를 하면서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다. 감정 조절 능력이 향상되었고, 웃음이 많아지고, 학교생활이 즐거워졌으며, 담배·싸움 등의 일탈 행동이 줄어들었다. 가정에서도 부모님과의 대화가 많아지게 되었다.

KBS와의운동장프로젝트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이 학생들의 생활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제적으로 확인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방송을 통해 학교스포츠클럽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중화중]운동장프로젝트 ‘골통(Goal 通) 축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