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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아이템 & 노하우] 아이템으로 알아보는, 창업 어떻게 하지? <옷가게 창업>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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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창업주가 제일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막연히창업, 어떻게 하는거지라고 생각했다면 주목! 희망창업이 직접 알려주는 창업 아이템별 노하우로, 어떤 창업을 시작할지 함께 고민해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요식업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옷가게 창업을 함께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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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요식업과 함께 창업 아이템의 양대산맥으로 불린 의류 사업! 하지만 온라인 오픈 마켓 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로 인해 시장 규모 자체가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단순히 오프라인에서밖에 구임할 수 없었던 의류들이 다양한 판로를 가지게 되면서, 경쟁자 역시 많아진 것이다. 외식업 시장에 비교하면 여유로운 편이긴 하지만, 온라인 시장을 생각한다면 의류 판매는 여전히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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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가게는 음식점에 비해 가공 과정이 간단해(디스플레이 등) 창업자의 편의성이 높은 사업이다. 브랜드의 경우 본사에서 가져다주는 것을 디스플레이 정도만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사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이 팽창하면서 패션 상권 자체가 특회되지 못하고 침체 되고 있는 상황 또한 분명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구매 경로가 다변화하면서 서울 중구에 위치한로드샵의 경우 해외 관광객을 주고객을 타겟을 잡고 있을 정도로 치열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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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세의류는 상품 사입부터 아이템 초이스, 컨셉, 판매와 디스플레이까지 모든 과정이 창업자로 인해 결정되어 운영 관리 부분에서 브랜드 매장보다는 손이 많이 간다. 하지만 브랜드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를 매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어 유연성 있는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비해 마진이나 이익률이 좋은 것도 사실이다. 상품 사입 노하우나 판매 능력이 좋다면, 50%까지도 마진을 남기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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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가게는 다른 창업 아이템보다 점포 위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사이다. 목적구매보다는 충동구매가 많기 때문에 우선 상점이 입점한 곳의 상권 분석이 필수이다. 옷가게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되는 상권의 주요 수요층이 누구인가 파악하여 가시성, 접근성 편의성을 고려하여 남성, 여성, 아동, 속옷, 등의 창업아이템을 결정하도록 한다. 미리 아이템을 정했다면, 아이템에 따라 아이템을 가장 많이 찾을만한 상권을 분석하여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옷가게는 특히 창업자 본인의 패션 센스가 중요한 직업이다. 판매자가 가계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코디 능력이 중요하며, 고객들의 패션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맞는 옷을 추천해줄 수 있는 능력또한 중요시된다. 또한 마진을 많이 남기기 위해서는 제품 사입 노하우 또한 중요하다. 옷가게 운영이 처음이라면, 전문 사입자를 채용하여 그들이 사입한 제품들을 보며 물건을 고르는 눈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온라인 마켓이 성행하고 있는 만큼, 그들과 대항하여 경쟁력을 가지려면 온오프라인이 병행될 수 있는 수익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패션 트렌드를 읽어 빠르게 매장에 반영하는 것이며, 오랫동안 가게를 운영할 수 있는 비결임을 명심해야 할것이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창업 아이템 & 노하우] 아이템으로 알아보는, 창업 어떻게 하지? <옷가게 창업>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