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첫 고객부터 단골고객까지 만드는 '첫인상'은? 돈 버는 점포 인테리어 2탄

1

요즘 같은 불황에, 창업하여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단골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까지 나의 점포로 들어오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경쟁업소들과의 차별화된 내 가게만의 장점이 아닐까? 오늘 희망창업에서는 신규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되게 하는 가장 중요한첫인상이 되는, 돈 버는 점포 인테리어에 대한 주의점들을 알아보자.

 

 

 

2

3

인테리어 시공 또한 디자인이 가미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시작할 업종에서는 현재 어떤 스타일이 유행하고 있는지, 또는 소비자별로 어떤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사전에 시장조사를 통해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시공사와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기 편하다.  정보수집을 통해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의 컨셉을 미리 결정하고. 사진등의 시각적인 정보들도 추가적으로 확보하여 머리속으로 가게 인테리어 디자인을 세워가는 것이 좋다. 핵심은, 인테리어 시공 업체와 대화 될 정도의 기본적인 인테리어 시장정보를 스터디하는 것이다.  인테리어 업체라고 하더라도, 모든 분야에서 전문은 아니다. 식음료 업종, 관공서 업종 등 자신이 주력하는 업종들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다. 고객과 직원의 동선을 위한 공간 분할 등, 주인으로써 생각할 수 있는 부분들은 꼭 자기가 이야기할 수 있어야할 만큼의 지식을 갖춰야 좋은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4

5

주로 인테리어 업체는 아는 사람의 소개를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인테리어는 어떤 전문가를 만나느냐에 따라 승패를 좌우한다고 생각해도 좋을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지인의 소개보다는, 내가 창업하려는 업종을 주로 시공한 인테리어 업체를 찾는 것이 좋다. 인터넷과 전화 상담등을 통해 시공업체들의 성격을 파악하여 후보 업체를 선정한 후 가게의 주고객, 객단가, 마케팅 대상자, 투자금액 등을 알려주고 경쟁 입찰을 진행하면 업체에서 가져온 컨셉 도면과 견적서를 검토하기도 용이하고, 서로 비교해본 후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최종적으로 업체를 결정하기 전에, 인테리어 업체의 시공 점포를 직접 방문하여 평판을 들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6

Serious couple negociating with real estate agent in bright office

창업과 관련된 분쟁사례 중, 인테리어 관련 사례가 많다고 한다. 모든 인테리어는 하자가 발생할 수 있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기 떄문이다. 분쟁이 발생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시공 계약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계약기간을 정확히 명시하는 것은 물론, 인테리어 시공이 지체 될 경우 지급되는 지체보상금, 구체적인 인테리어 시공 범위는 물론 기타로 발생하게 될 추가비용도 될 수 있으면 적어둔 것이 좋다. 시공 관련한 A/S는 시공 후 보통 1년 동안 이루어지므로 참고하자. 또한 모든 결정을 창업자에게 맡기는 시공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다. 창업자가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한다고 해도 전문가만큼 노하우를 쌓을 수는 없다. 무조건적으로 결정을 창업자에게 맡긴다면, 모든 잘못을 창업자에게 미룰 확률 또한 커지는 것이다업종전환을 해서 재 인테리어를 진행할 경우 초기에 비해서 재투자비용이 많지는 않으니,  매출 부진으로 업종을 변경을 할 경우 매장 컬러와 시설 집기 등 세세한 부분에서 큰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인테리어 하는 것이 좋다.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발품을 많이 팔아 내가계의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돈잘 버는 점포 인테리어란 무엇일까? 깔끔하고 다시 찾고 싶은 매장의 분위기를 만드는 인테리어일 것이다. 매출을 만들고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내 점포 인테리어라는 것을 기억하고 매장 인테리어를 시작해보자.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첫 고객부터 단골고객까지 만드는 '첫인상'은? 돈 버는 점포 인테리어 2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