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태릉중] 영어 시간에는 나도 팝송 가수

 


 태릉중학교(교장:백해룡) 2학년 학생들은 2학기 영어 수행평가로 모둠별 팝송 부르기를 실시했습니다. 준비 기간은 3주일이었고 모둠원은 4명 또는 5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부를 노래를 선정하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모둠끼리 부르고 싶은 팝송을 탐색하고 그 가사를 적은 후 개인이 부를 부분(2소절 이상)과 모둠끼리 부를 부분을 나누는 수업을 1시간 하였습니다. 노래를 정할 때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한 내용은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선택하기 보다는 내 친구들과 같이 부를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모둠원들 간의 영어실력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하는 학생들은 좀 더 어려운 가사부분을 맡고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좀 더 쉬운 부분을 맡도록 하였습니다. 모둠 협력 점수에는 안무를 첨가한 모둠에 가산점을 주도록 하여 더욱 활기찬 팝송 부르기를 시도하였습니다.


 2주간 연습한 후 1차 평가를 실시하여 연습이 부족한 모둠은 더욱 연습하도록 격려하였고 모둠별 동영상을 촬영하여 서로 공유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3주후 2차 평가를 하였을 때 1차 평가 때 보다 놀랍게 발전한 실력을 보이는 모둠들이 많았습니다. 비록 연습과정이 힘들긴 하였지만 팝송 한 곡을 끝까지 외워 부를 수 있다는 것에 학생들은 매우 뿌듯해하였습니다. 영어 시간에는 모두모두 팝송 가수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모둠별 팝송 부르기가 성공적으로 잘 이뤄질 수 있었던 것은 평소에 모둠활동을 주로 하는 태릉중학교의 수업방식이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태릉중] 영어 시간에는 나도 팝송 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