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 위한 교원 연수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727()부터 29()까지 3일 간 오전 930분부터 오후 430분까지 초중고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서울광희초등학교에서 강제와 처벌에서 관계성 회복을 통한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기초 및 심화과정 직무연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기초과정은 회복적 생활교육 및 갈등 이해, 공감 실습, 회복적 서클과 사전 서클 이해, 사후 서클 및 회복적 시스템 구축하기 등으로, 심화과정은 서클 프로세스, 공감 실습, 회복적 서클 숙련화, 서클 리더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연수에 참가하는 교사들은 회복적 생활교육의 도입배경과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의 입장을 공감해 보고, 교육자가 아닌 조정자로서 갈등 해결과 조정 훈련,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게 된다. 또한 학급 내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에 대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소통하고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학급서클 과정도 실습한다.


 


이번 회복적 생활교육 기초 및 심화과정 직무연수는 처벌위주가 아닌 예방과 회복을 위한 학생생활교육 시스템 구축 및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과 분쟁 해결을 위한 교사의 역량을 신장하여 평화롭고 인권친화적인 학교를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사의 생활지도 역량을 강화하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강제와 처벌보다 관계성 회복에 중점을 둔 안전하고평화로운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 위한 교원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