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 "신나는 튼튼나라 여행" 여름방학 중 튼튼이 캠프 실시

     서울특별시학교보건진흥원(원장 배만곤)에서는 2015. 8. 3.()~8. 5.() 까지 23일간 서울시내 초등학교 4~5학년 비만학생 중 희망자 135명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 학생교육원 대성리교육원(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소재) 에서 여름 방학 중튼튼이 캠프를 개최한다.


 


     1998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제25를 맞이하튼튼이 캠프는 식생활 교육 전문가인 일선학교 영양교사 40여명이 캠프기간 동안 아동들에게 잘못된 식습관을 인식시키고 체험위주의 영양교육과 식사지도를 하며, 수련지도사 10여명은 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을 가르친다.


 


      23일 동안 진행되는 식생활 교육은 식품구성자전거를 기본으로 6가지 식품군별 체험위주의 영양교육이 이루어지며 우리는 꼬마 요리사프로그램을 통해 건강 간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친구들과 함께 시식해 봄으로써 음식에 대한 소중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운동 프로그램으로는 매일 아침 가벼운 산책으로 하루를 시작하며 방송 댄스와 모둠북, 레크레이션, 명랑운동회 등 다양한 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신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상생활에서 7730 운동(1주일에 7번이상 30분운동)을 실천하여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캠프 참가아동 학부모에게는 아동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보용 책자인 핸드북을 제작·배부하여 언제 어디서나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된 올바른 식생활 및 운동 지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캠프 후에는 동 캠프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 2015. 9~11월까지 12주 동안 신체계측, 영양교육, 영양상담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식생활 관리와 더불어 캠프 기간 중 익힌 운동프로그램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배만곤 학교보건진흥원장은 동 캠프는 학교현장의 영양선생님들과 함께 운영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동 캠프 참가 학생 뿐 아니라 학교현장 식생활교육에도 연계가 되어 학생 영양교육과 건강관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하였다.


 


           붙임 튼튼이 캠프 일정표 1. .


출처: 서울시 교육청 – [학교보건진흥원] "신나는 튼튼나라 여행" 여름방학 중 튼튼이 캠프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