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한산초) 우리의 규칙,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요.

     

 

서울한산초등학교(교장 경경숙)는 민주적인 학교규칙 재개정을 위해 지난 129()에 전교임원, 학부모님, 선생님으로 구성된 학교규칙 재개정 위원회를 만들고 학교규칙 개정을 위한 사전 협의를 실시하였습니다. 기존 한산초등학교의 학칙 제731조 학생포상과 교육 벌에 따른 조항에 따르면, 교육 벌에 대한 기준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번 협의를 통해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라는 조항을 추가하였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가. 좋은 글귀 적으면서 마음 다스리기, . 계단청소하기, . 학급에서 정하는 봉사활동 하기, . 교실 뒤쪽에 서 있기, . 반성문 쓰고 부모님께 사인 받아오기, . 급식 후 교실 정리, 정돈 하기, . 반성포스터와 표어 제작하여 캠페인 하기, . 3명 친구의 칭찬편지 쓰기, . 5가지 정도의 활동 준비한 후 무작위 선택하여 수행하기 차. 생각하는 책상에서 감정통제 시간 갖기 이상의 10가지 대안적 교육 벌을 선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개정조항 33조에 따라 학부모와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1212()5,6학년 학생들은 10가지의 대안적 활동 중 가장 교육적이고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3가지 활동을 투표하였습니다. 3가지 활동의 순위를 정해 1순위에 빨간색, 2순위에 노란색, 3순위에 파란색 스티커를 붙여 의견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부모님께 가정통신문을 통해 개정안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을 받아 최종적인 안을 2016년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


우리 손으로 스스로 만든 우리의 규칙이니 만큼 한산어린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지켜줄 것을 기대하며, 이를 통해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http://enews.sen.go.kr/news/view.do?bbsSn=11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