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행당초] 남사당놀이를 배우자. “얼쑤”

서울행당초등학교(교장 조복순)에서는 지난 11월 19일(수)과 11월 26일(수) 한국문화재단 교육관(강남구 삼성동)에서 실시한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일환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남사당놀이(교과서 속 문화재)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4학년 어린이들이 참여한 남사당놀이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은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소중함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육내용은 남사당놀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부한 후, 풍물놀이와 상모돌리기, 12발 상모돌리기를 시연하는 모습을 직접 보았습니다. 그리고 장구 장단 익히기를 통해 흥겹고 신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관련교과 학습내용으로는 음악교과의 ‘7단원 세계를 춤추게 하는 우리 음악, 얼쑤! 사물놀이’와 사회과 ‘1단원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관련지어 공부하고 3단원의 ‘지역사회의 발전, 우리 지역의 특성’에 대해서도 공부하였습니다.

학교와 아주 가까운 선정릉역에 위치한 교육관을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며 공중도덕을 지키고 스스로 안전생활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 친구들에게 선생님께서 많은 칭찬을 해 주셨어요.

 

교육에 참가한 친구들의 다양한 감회를 들어 보았습니다.

너무 신기했어요. 즐거웠어요. 장구를 치니 흥이 저절로 났어요. 선생님들이 친절하셨어요. 퀴즈를 맞추고 나서 선물로 USB를 주셔서 기분이 좋았어요. 퀴즈선물을 못 받아서 아쉬웠어요. 아주 아주 재미있었어요. 선물로 필기도구와 가방 그리고 책자와 포스트잇을 주셔서 감사했어요. ‘간짜장 간짜장’ 장구 구음이 매우 재미있었어요. 줄타기 하는 것을 직접 보고 싶었어요.

123

출처: 성동/광진구 교육소식 – http://news.sensd.go.kr/2014/12/17/%ED%96%89%EB%8B%B9%EC%B4%88-%EB%82%A8%EC%82%AC%EB%8B%B9%EB%86%80%EC%9D%B4%EB%A5%BC-%EB%B0%B0%EC%9A%B0%EC%9E%90-%EC%96%BC%EC%91%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