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화계중] 법의식과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제3회 화계 학생자치법정' 개최

  화계중학교(교장 김종현)는 2015. 11. 25(수) 신관 박물관교육실에서 ‘제3회 화계 학생자치법정’을 개최하였습니다. 수업태도 불량, 지각, 화장 및 용의복장 규정 위반 등과 같은 경미한 교칙위반에 대해 학생 스스로가 법정을 구성하여 교육적으로 유익한 처벌(긍정적 지도)을 부과하는 법 교육 프로그램인 이번 자치법정은 학생자치법정에 대한 홍보와 구성원 선발, 과벌점자 회부 과정 등 한 달간의 준비 기간을 통해 개최되었습니다.


  법정을 개최하기에 앞서, 2015. 11. 18(수) 오지현 강사님(법무부 법질서선진화과)을 초청하여 학생자치법정에 대한 이해 교육과 판사, 검사, 변호사 등 법조계와 관련된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화계자치법정은 과벌점자 지도 과정의 하나로, 학생 스스로 법정을 진행함으로써 단순한 벌이 아닌 긍정적 지도를 통해 같은 학생들 간의 사정과 이유를 들어보는 이해와 소통의 장이 되었으며 학생들 스스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어느 때보다 진지하고 열정적인 학생들의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또한 판사, 검사, 변호사, 법정경위, 배심원, 서기 등의 역할을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준비하고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꿈에 한 발 다가설 수 있는 뜻 깊은 경험의 장이 되었습니다.


  한편 본교는 2013년부터 매년 학생자치법정을 시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법의시과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자율성을 길러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계중1  화계중2





화계중3  화계중4


출처: 서울시 교육청 – [화계중] 법의식과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제3회 화계 학생자치법정'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