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서울시 교육청

(화곡초)강서문화 투어로 내 고장에 한걸음 다가가기(3학년 강서문화투어)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관내 서울화곡초등학교(교장 고근식) 3학년 학생들은 지난 1학기에 두 학급, 10월에 다섯 학급이 강서 문화투어에 참가하였습니다. 강서문화원의 주최로 진행되는 강서 지역 문화 탐방수업인 강서문화투어는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이루어졌으며 강서지역의 자랑스러운 유적을 탐방하며 중요 역사 인물에 대해 자세한 설명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참여하였습니다.

투어 일정 중 가장 먼저 들른 곳은 구암공원으로, 허준 선생님이 동의보감을 집필한 장소로 전해 내려오는 허가 바위의 유래와 강서지역 전설로 배운 투금탄 이야기를 자세하게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허준박물관을 견학하며 동의보감을 만드는 모습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체험관을 견학하면서 유네스코에 등재된 동의보감의 우수성을 알게 되었고, 허준 선생의 업적을 자세히 살펴보며 허준의 출생지이자 동의보감의 집필지가 강서구라는 것도 알게 되어 우리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양천향교를 거쳐 겸재정선의 미술관에서는 진경산수화의 의미와 여러 점의 강서구 풍경화 그림들을 통해 예전의 강서구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었으며 겸재의 미완성작품을 도장을 찍어 완성하는 체험활동으로 강서문화투어의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3학년 학생들은 강서문화 체험 활동을 통하여 허준의 업적과 동의보감의 역사적, 학문적 가치를 알게 되었으며 겸재 정선의 멋진 산수화도 친숙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시간에 강서구에 대해 교과서나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인물이나 지식을 보고 듣고 만지며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내 고장 우리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출처: 서울시 교육청 – (화곡초)강서문화 투어로 내 고장에 한걸음 다가가기(3학년 강서문화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