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환경정책건의집] 시민과 함께 한번 더 환경을 생각했습니다

환경정책건의집 제작 원고(최종)

시민이 행복한 도시. 한 가지만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행복하게 살고 싶은 도시를 위해 우리는 어떤 것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초미세먼지가 없는 서울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시며 지속 가능한 삶을 꿈꾸는 서울시민의 바람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대기, 교통, 자원순환, 에너지 분야의 관계 환경법령을 꼼꼼하고 면밀하게 살펴보고 현실의 문제를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끊임없이 현실의 문제를 반영할 수 있도록 법령과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우리의 비전을 담았습니다.

현행 환경법령으로는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를 온전히 지키기엔 부족함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달라진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제도 운영이 절실합니다.

사전 예방 차원의 접근을 기본으로 생활현장 곳곳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오염원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도 필요합니다.

에너지소비가 많은 서울에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발전을 활성화하는 일,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경유택시에 대한 관리, 재사용, 재활용문화를 확산하고 자원이 순환되는 사회를 만드는 일, 이 모두가 주요한 환경개선과제입니다. 이것이 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고민하는 서울시가 환경법령을 정비하고 제도 개선에 나선 이유입니다.

환경을 개선하는 일은 시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함께’ 풍요로움을 만드는 과정은 ‘너’와 ‘나’에서 ‘우리’라는 공동체를 회복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서울의 이러한 노력과 시도가 이웃 도시에도 확산되고, 제도 개선이라는 반가운 변화가 현실이 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녹색터전 서울, 세계 속의 기후환경수도 서울을 실현하는 데 앞장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소식

출처: 서울시-환경·공원·상수도 – [환경정책건의집] 시민과 함께 한번 더 환경을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