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희망창업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분야와 가장 많이 창업에 실패하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main1

여러분이 갖고 있는 창업에 대한 궁금증을 직업 해결해주는 시간, ‘희망창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오늘도 궁금증 하나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왔는데요, 과연 여러분이 갖고 있는 창업에 대한 궁금증은 무엇일까요? 직접 창업을 경험하면서, 창업을 준비하면서 생긴 궁금증을 지금부터 해결해볼까요?

오늘 해결할 궁금증은 바로,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분야와 가장 많이 실패하는 창업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이기도 하죠? 그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분야는 무엇이고, 가장 많이 창업에 실패하는 분야는 무엇인가요?”

요 몇 년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창업에 대한 열기가 무척 뜨거웠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무조건적인 창업이 이어지며 과열된 경쟁으로 쓰디쓴 실패를 맛본 창업자들도 함께 늘었는데요, 그렇다면 창업에 있어 가장 창업을 많이 한 분야는, 가장 실패를 많이 한 분야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

3

2013년 기준으로 가장 창업이 많이 이루어진 분야는 도소매업이었습니다. 도소매업에는 슈퍼마켓/편의점, 서점 등 다양한 판매업을 포함하기에 파이가 크기도 하지만, 진입 장벽이 낮아 많은 이들이 처음 창업을 할 때 도전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전문지식보다는 가게의 위치, 상권 등에 영향을 받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4

5

가장 창업을 많이 한 분야와 같은 도소매업의 폐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것은 경쟁의 심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도소매업은 결국 제살을 깎아먹는 결말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 자영업자 업종 지도를 살펴보면 창업 3년 후 생존률이 가장 낮은 업종은 PC, 당구장, 휴대폰 판매, 분식집, 부동산중개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부동산중개업은 서비스업종에서, 휴대폰은 도소매업종에서 사업체 밀도가 높은 편이었는데요, 과열된 경쟁으로 인한 탈락으로 짐작할 수 있겠죠?

 

<관련글>

[인포그래픽] 창업만큼 늘고 있는 폐업! 무엇을 의미할까? 

[인포그래픽] 우리 구에서 가장 많은 가게는 무엇일까?<강북편> 

[인포그래픽] 우리 구에서 가장 많은 가게는 무엇일까?<강남편>

 

지금까지 가장 창업률이 높은 업종과 폐업률이 높은 업종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높은 창업률이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폐업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창업에 있어 철저한 분석과 준비가 필요한 이유를 찾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희망창업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가장 많이 창업을 하는 분야와 가장 많이 창업에 실패하는 분야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