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코리아

지방자치단체

[CEO 인터뷰] 노원구 소문난 빵집 '디어블랑제'의 주인공에게 '협업화사업' 성공비결을 묻다

1탄-메인

노원구에서소문난빵집이있다. 이름은디어블랑제. 천연발효효모종으로빵을만들어빵맛도좋고소화가잘되는것으로유명하다. 그빵집이노원구에만무려 18지점이있다. 디어블랑제가프랜차이즈냐고? 디어블랑제는노원구소상공인베이커리샵이모여만든브랜드이다. 노원구에서왠만한프랜차이즈빵집보다더유명한디어블랑제를만든사람들은누구일까? 디어블랑제대표대한민국제과명장함상훈님과대한제과협회노원도봉지회지회장염경훈님을만나보았다.

 

 

 

 

 

 

 

 

 

디어블랑제-1탄-2

대한제과협회노원도봉지회지회장염경훈님과대한민국제과명장함상훈님(왼쪽부터

 

Q. 간단한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함상훈님 : 안녕하세요대한민국제과명장함상훈입니다. 노원구에서함스부로트라는제과점을운영하고있습니다. 염경훈님 : 대한제과협회노원도봉지회지회장염경훈입니다. 현재마이스터제과제빵원장으로있습니다.

 

Q. 우선디어블랑제의뜻에대해알고싶습니다. 디어블랑제의뜻은무엇인가요?

염경훈님 : 디어블랑제의디어는 ‘친애하는’ 이라는뜻이고, 블랑제는제빵사라는뜻인데요. 디어블랑제는이두단어를합쳐서만든, 천연발효효모종으로빵을만드는사람들이라는뜻입니다. 프랜차이즈베이커리브랜드속에서소상공인베이커리가살아남기위해, 2012년 7명이 1차로협업화사업 <디어블랑제>를시작하게되었습니다. 2013년에 2차로다른매장이합류했고, 현재총 16개의소상공인베이커리매장이참여하고있습니다.

 

 

 

 

 

 

 

 

 

디어블랑제-1탄-8

디어블랑제를위해많은노력을기울이고계시는염경훈님

 

Q. 오늘행사를준비하시게계기는무엇인가요?

염경훈님 : 행사는작년부터꾸준히준비해왔습니다. 작년에디어블랑제를홍보할수있는방법을고민해보다신보측의도움을받아디어블랑제홍보행사를처음시작하게되었는데요. 반응이좋아서올해도홍보행사를진행하게되었습니다. 이번년도는신보측에서도음을받든받지못하든행사를진행할생각으로준비했는데, 다행히도신보측에서많이도와주셔서이번에도디어블랑제홍보행사를잘진행할수있게되었네요.

 

Q. 자연발효효모종의컨셉이독특한데, 효모종을사용하시게계기가궁금합니다.

함상훈님 : 자연발효효모종은골목상권의활성화를위해돌파구를마련하다생각하게된아이디어였습니다. 대기업은베이커리에속한여러제품들을만들고있었지만자연발효효모종은사용하지못하고있는상황이었고, 이것이소상공인베이커리상권을살리는데좋은역할을할거라고생각했습니다. 한마디로생존하기위해서시작한컨셉이었죠. 아이디어는좋은데, 기계값이문제였습니다. 기계가너무고가이고, 거기다가효모종을제작하는데는단가가많이들거든요. 효모종같은경우한번제작하면일정이상의양을제작해야하는데, 소상공인베이커리한두군데만사용하기에는양이많으니함께효모종을사용해빵을만들베이커리가게를모아보자했던게협업화의시작이었습니다.

 

 

 

 

 

 

 

 

 

 

디어블랑제-1탄-4

자연발효효모종을사용하게계기를설명하는함상훈명장님

 

Q. 갑자기궁금한점이생기네요! 자연발효효모종의컨셉은누가제안하셨나요?

함상훈님 : 사실자연발효효모종은제가제안한아이디어였습니다. 소상공인베이커리에경쟁력은무엇일까생각해보니, 역시빵이맛있는것이가장큰경쟁력이라는것을깨달았죠. 많은빵들중에비싼빵몇가지만맛있는것이아니라, 빵집의모든빵이똑같이맛있어야한다는생각이었습니다. 그래야손님들이더욱빵에쉽게접근할수있고, 더많이드실수있으니까요. 그래서모든빵에포함시켜맛을향상시킬수있는자연발효효모종을사용하게되었습니다. 구매가많아져야상권이살아나지않겠습니까?

 

 

 

디어블랑제를함께만들과있는함상훈님과염경훈님의인터뷰 2탄도확인하세요!

터뷰 2 [CEO인터뷰] ‘디어블랑제보여준공동체의! 소상공인협업화에서필요한것은?

 

 

성공한소상공인협업화브랜드디어블랑제이야기는 2탄에서계속됩니다.

 

출처: 서울시-경제·일자리 – [CEO 인터뷰] 노원구 소문난 빵집 '디어블랑제'의 주인공에게 '협업화사업' 성공비결을 묻다